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KHU Home
  • 발전기금
  • 인포21
  • Webmail

로고 new 로고 new

학과 정보

전공 수업 구성부터 학사제도, 대학원 진학까지 시디과의 교육과정 전반을 안내합니다.

메뉴

교과목 소개

서브 컨텐츠

서브 컨텐츠

FD113 시각디자인연구 (Visual Design Research) 3-3-0
시각디자인 각 분야의 기본 개념 및 기능과 역할을 학습하고 기초 원리와 적용 사례를 조사하고 탐구한다. Learn the basic concepts, functions, and roles of various fields in visual design, and explore fundamental principles and application cases.
VID1001 커뮤니케이션디자인사 (Theory of Communication Design) 3-3-0
사회, 문화, 경제, 기술 등 다양한 분야에 나타난 시각디자인의 역사와 진화 과정 학습을 통해 디자인의 역사적 맥락과 의미를 이해 한다.
Through the study of the history and evolution of visual design that has appeared in various fields such as society, culture, economy, and technology, gain an understanding of the historical context and meaning of design.
VID1002 시각적사고와일러스트레이션 (Visual Thinking Through Illustration) 3-2-2
다양한 표현 능력(2D/3D)과 재료선택, 실험적 표현을 통해 새로운 시각적 표현 요소를 개발하고 창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Cultivate the ability to develop and creatively utilize new visual elements through diverse expressive skills (2D/3D), material selection, and experimental expressions.
VID1003 사진1 (Photography 1) 3-2-2
사진의 기본 이론과 원리를 학습한다. 시각 매체로써 이미지 표현 영역의 확장을 통해 다양한 표현 방법을 습득한다.
Learn the basic theories and principles of photography, and acquire various expression methods by extending the area of image representation as a visual medium.
VID2002 크리에이티브디자인1 (Creative Design 1) 3-2-2
창의적이고 실험적으로 아이디어를 시각화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문제해결 및 시각적 표현을 위한 능력을 개발한다.
Visualize ideas creatively and experimentally, and develop abilities for problem solving and visual expression in various fields.
VID2007 일러스트레이션&미디어 (Illustration & Media) 3-2-2
미디어 및 플랫폼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일러스트레이션 스타일과 기법을 개발하고 적용한다. Develop and apply illustration styles and techniques that maximize communication effectiveness while understanding the diversity of
media and platforms.
VID2011 타이포그래피 (Typography) 3-2-2
글자꼴 디자인, 활자를 사용한 디자인, 레터링 등의 조형 활동을 통해 문자를 중심으로 화면을 구성하고 활용 감각을 기른다. Cultivate an understanding of the design and application of typefaces, typography, and lettering by engaging in typographic activities and
crafting materials that revolve around textual elements on the screen.
VID2015 크리에이티브디자인2 (Creative Design 2) 3-2-2
3D와 모션 애니메이션을 활용하여 아이디어 개발, 문제해결, 창의적 시각적 표현 등을 향상시켜 실습하고 적용한다.
Practice and apply 3D and motion animation by improving idea development, problem solving, and creative visual expression.
VID2020 디자인마케팅 (Design Maketing) 3-3-0
마케팅 기초 이론을 중심으로 기업 및 시장 분석, 소비자 행동분석, 마케팅 전략, 판매경로, 경영 전략 및 실행에 대해 학습하고 실습한다.
Learn and practice marketing theory with a focus on market analysis, consumer behavior, marketing strategies, sales channels, business strategies, and execution, centered on basic marketing principles.
VID2022 디자인씽킹 (Design Thinking) 3-2-2
디자인 사고의 근본적인 원리, 방법론 및 적용에 대해 탐구한다. 공감, 창의, 협업을 통한 문제 해결과 혁신을 위한 인간 중심적 접근 방식을 실습한다.
Explore the fundamental principles and methodologies of design thinking, practicing a human-centered approach to problem-solving and innovation through empathy, creativity, and collaboration.
VID2023 모션타이포그래피 (Motion Typography) 3-2-2
타이포그래피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디지털미디어와 비디오 프로젝트에서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모션 그래픽 디자인 역량을 습득한다.
Acquire skills in motion graphic design that can be effectively used in various digital media and video projects based on an understanding of typography.
VID2024 영상과미디어 (Video and Media) 3-2-2
영상을 기반으로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한 조형 및 연출 실습을 진행하며, 영상 디자인을 위한 역량을 기른다.
Enhance competency in design through the use of various media and composition exercises based on video, focusing on design for video.
VID2025 디자인리터러시 (Design Literacy) 3-2-2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 정보에 대한 선택 및 AI 활용 능력을 습득하는 디지털 리터러시와 이미지 읽기와 글쓰기를 학습하는 비주얼 리터러시를 학습한다.
Learn digital literacy, which includes the ability to select and use digital media, AI content, and visual literacy, which involves reading and writing images.
VID3002 광고디자인 (Commercial Design) 3-2-2
매체별 광고디자인 특성을 파악하여 마케팅 목적에 부합하는 콘셉트 설정과 아이디어 시각화를 진행해 설득력 있는 광고를 제작한다. Understanding the specific traits of advertising design in diverse media platforms enables the creation of compelling advertisements
through the formulation of concepts and the visualization of ideas that match marketing objectives.
VID3009 디자인기획과실무 (Design Strategy and Practice) 3-3-0
디자인을 전략적 관점에서 기획하고 디자인 프로젝트를 수행해 나가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는 것을 목표로 소비 욕구와 니즈(Needs)를 찾고, 그에 대한 전략적 디자인 기획 능력을 습득한다.
Establish plans to fulfill consumer desires and needs, and acquire the ability to plan strategically for design projects.
VID3011 인터렉티브콘텐츠디자인1 (Interactive Content Design 1) 3-2-2
사용성을 고려한 정보의 기획과 제작을 능력을 습득한다.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사운드, 유저 인터랙션을 결합한 다이내믹 인터렉 티브 콘텐츠를 다루며 미디어 환경에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Acquire the ability to plan and create information with a focus on usability, combining text, images, videos, sounds, and interactive elements for dynamic interactive content. Develop skills to adapt to different media environments.
VID3013 인터렉티브콘텐츠디자인2 (Interactive Content Design 2) 3-2-2
사용자 중심 디자인을 위한 지각적, 인지적, 행동학적 기본원리를 모색하고 매체 환경별 속성과 콘텐츠에 맞추어 보다 효율적으로 정보를 경험,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Search for basic principles of perceptual, cognitive, and behavioral psychology for user-centered design and acquire the ability to efficiently experience and operate information in different media environments, aligning with media-specific attributes and content.
VID3015 캐릭터개발연구 (Character Development & Construction) 3-2-2
캐릭터의 스토리와 배경을 개발하고 시각화하여 캐릭터디자인을 포함한 어플리케이션 디자인을 실습하고 적용한다.
Develop the story and background of characters, visualize them, and practice application design, including character design.
VID3020 디자인특강 (Special Design Lecture) 3-2-2
다양한 분야의 석학과 현장 디자이너의 특강으로 이루어지는 수업으로 새로운 지식과 분석적 사고를 기반으로 디자인을 탐구하는 과정을 경험한다.
Experience a course composed of lectures from experts and field designers in various fields, encouraging exploration of design based on new knowledge and analytical thinking.
VID3031 편집디자인 (Editorial Design) 3-2-2
편집디자인의 구성과 원리를 이해하고, 다양한 실습을 통해 인쇄 및 출판의 전반적인 과정을 학습하고 실습한다.
Understand the structure and principles of graphic design and learn through various practical exercises the overall process of printing and publishing.
VID3032 브랜드패키지디자인 (Brand Package Design) 3-2-2
고객을 이해하고 마케팅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브랜드 전략 기획, 시장과 소비자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전략적 패키지 디자인을 개발한다.
Develop strategic package designs based on a clear understanding of the market and consumers, with a focus on meeting customer needs and marketing objectives.
VID3034 사진2 (Photography 2) 3-2-2
다양한 사진 장르를 경험하고 사진 매체로 이미지를 시각화하는 능력을 기른다. 자신만의 사진 스타일을 연구한다.
Experience various photography genres and enhance the ability to visualize images through the medium of photography, while researching your own photographic style.
VID3035 서비스경험디자인 (Service Experience Design) 3-2-2
사용자 경험 기반 서비스를 디자인하기 위한 원칙, 방법론 및 사례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제공한다. 서비스를 통해 경험하는 모든 유무형 요소를 사용자 중심으로 시각화하고 구체화하는 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Provide comprehensive understanding of principles, methodologies, and cases for designing user experience-based services, focusing on visualizing and concretizing all tangible and intangible elements experienced by users.
VID3036 브랜드매니지먼트 (Brand Management) 3-2-2
기업 및 고객기반 성공적인 브랜드 관리를 위해 필요한 이론과 방법론을 학습한다. 실무중심 실습을 통해 디자인과 경영을 접목한 브랜드 관리 역량을 기른다.
Learn the theory and methodologies necessary for successful brand management based on a company and customer-centered approach, and enhance brand management skills through practical exercises that combine design and business.
VID3037 캡스톤디자인(시각디자인학)1 (Capstone Design(Visual Design) 1) 3-3-0
학생들이 팀을 구성하여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기획, 설계하여 종합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전 과정을 수행한다. 산학협력, 창업 프로젝트를 통해 창의성과 실무 능력, 팀워크, 리더쉽을 습득한다.
Students work in teams to discover and plan solutions to problems on their own, comprehensively addressing the entire process for problem-solving through industry-academic cooperation and entrepreneurship projects.
VID3038 아이덴티티디자인 (Identity Design) 3-2-2
기업이나 브랜드가 가진 자산과 철학, 비즈니스 모델 등을 바탕으로 정체성을 구축하고 이를 위한 시각적인 요소를 구축하고 설계 한다. 브랜드에 대한 기획과 조사, 전략에 대한 연구와 더불어 비주얼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시스템을 디자인한다.
Build the identity based on a company or brand's assets, philosophy, business model, and more. Conduct research on planning and strategies along with designing a visual communication system for the brand.
VID4032 캡스톤디자인(시각디자인학)2 (Capstone Design(Visual Design) 2) 3-3-0
학생들이 팀을 구성하여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기획, 설계하여 종합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전 과정을 수행한다. 4P(Project, Problem, Practice, Participation) 기반 프로젝트를 통해 창의성과 실무 능력, 팀워크, 리더쉽을 습득한다.
Students form teams to independently identify problems, plan, and design solutions, carrying out the entire process comprehensively. Through a 4P(Project, Problem, Practice, Participation)-based learning, they develop creativity, practical skills, teamwork, and leadership.
VID4026 시각디자인졸업스튜디오1 (Visual Design Graduation Studio 1) 3-2-2
인쇄물을 포함한 다양한 매체와 플랫폼에서 활용되는 그래픽디자인 요소를 종합적으로 활용해 졸업작품을 구상하여 진행한다. Conceptualize and develop graduation projects using graphic design elements comprehensively for various media and platforms, including
print materials.
VID4027 시각디자인졸업스튜디오2 (Visual Design Graduation Studio 2) 3-2-2
디자인 관점에서 비즈니스 기회를 발견하고 기획, 마케팅, 브랜딩 등을 통해 시각화하고 구체화하여 졸업작품으로 발전시킨다. Discover business opportunities from a design perspective and develop them through planning, marketing, branding, and more, culminating in
graduation projects.
VID4028 시각디자인졸업스튜디오3 (Visual Design Graduation Studio 3) 3-2-2
다양한 미디어와 매체 활용, 혁신적 시각화 방법으로 뉴미디어, UX/UI 졸업전시회를 위한 작품을 진행한다.
Use innovative visual methods for various media and platforms and work on projects for a new media graduation exhibition.
VID4033 시각디자인졸업스튜디오0 (Visual Design Graduation Studio) 3-2-2
브랜드 아이덴티티, 마케팅 전략, 커뮤니케이션 계획 등을 통합적으로 활용하여, 다양한 미디어와 플랫폼에 적합한 브랜드 솔루션을 설계 및 구현하여 졸업작품으로 발전시킨다.
Integrate brand identity, marketing strategies, and communication plans to design and implement brand solutions suitable for various media and platforms, developing them into graduation projects.
VID4029 시각디자인졸업연구1 (Visual Design Graduation Studies 1) 3-2-2
<시각디자인졸업스튜디오1>의 심화과정으로 졸업전시회(졸업논문 대체)를 위한 작품을 최종적으로 완성하고 제작한다.
An advanced course following the Visual Design Graduation Studio 1, completing and producing final works as an alternative to the graduation thesis for the graduation exhibition.
VID4030 시각디자인졸업연구2 (Visual Design Graduation Studies 2) 3-2-2
<시각디자인졸업스튜디오2>의 심화과정으로 졸업전시회(졸업논문 대체)를 위한 작품을 최종적으로 완성하고 제작한다.
An advanced course following the Visual Design Graduation Studio 2, completing and producing final works as an alternative to the graduation thesis for the graduation exhibition.
VID4031 시각디자인졸업연구3 (Visual Design Graduation Studies 3) 3-2-2
<시각디자인졸업스튜디오3>의 심화과정으로 졸업전시회(졸업논문 대체)를 위한 작품을 최종적으로 완성하고 제작한다.
An advanced course following the Visual Design Graduation Studio 3, completing and producing final works as an alternative to the graduation thesis for the graduation exhibition.
VID4034 시각디자인졸업연구0 (Visual Design Graduation Studies) 3-2-2
<시각디자인졸업스튜디오0>의 심화과정으로 졸업전시회(졸업논문 대체)를 위한 작품을 최종적으로 완성하고 제작한다.
An advanced course following the Visual Design Graduation Studio 0, completing and producing final works as an alternative to the graduation thesis for the graduation exhibition.

서울캠퍼스 02447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경희대로 26 국제캠퍼스 17104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덕영대로 1732 광릉캠퍼스 12001 경기도 남양주시 진접읍 광릉수목원로 195 COPYRIGHT © KYUNG HEE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