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 컨텐츠
교육목표
디자인은 형태, 색, 구성 등 시각적 요소를 통해 정보를 전달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창의적 실천 활동입니다.
경희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는 이러한 디자인의 본질에 기반하여, 기초 조형 능력부터 평면, 입체, 인터랙션 디자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을 아우르는 심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합니다. 이를 통해 표현력과 조형 감각을 균형 있게 갖춘 디자이너로 성장하도록 돕고, 변화하는 사회와 산업 전반에서 창의적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실질적인 능력을 기릅니다.
커리큘럼 구성

필수 이수학점
| 학부/학과/전공/트랙명(프로그램명) | 졸업 학점 |
단일전공과정 | 다전공과정 | 부전공과정 | |||||||||||
|---|---|---|---|---|---|---|---|---|---|---|---|---|---|---|---|
| 학부(과)명 | 전공명 | 트랙명 | 전공학점 | 타전공 인정 학점 |
전공 기초 |
전공 필수 |
전공 선택 |
계 | 전공 필수 |
전공 선택 |
계 | ||||
| 전공 기초 |
전공 필수 |
전공 선택 |
계 | ||||||||||||
| 시각디자인학과 | 시각디자인학 | 일반 |
120 |
6 | - | 61 | 67 | 6 | 6 | - | 36 | 42 | - | 21 | 21 |
| 디자인비즈니스트랙 | 120 | - | - | 15 | 15 | - | - | - | - | - | - | - | - | ||
디자인 비즈니스 트랙
경희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는 디자이너의 핵심 역량인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기술·지식·제품·서비스와 연계해 비즈니스로 구현할 수 있는 ‘소프트파워(Soft Power)’ 시대의 인재를 양성합니다. 디자인 감성과 비즈니스 논리를 모두 갖춘 융합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경영, 창업, 특허 출원 등 비즈니스 영역과의 통합적 접근이 가능한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합니다. 또한 디자인비즈니스 분야의 산업체와 협력하여, 실무와 연계된 산업 친화적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 이수학점 | 교과목명(또는 이수내용) |
|---|---|
| 15학점 |
2학년 : 디자인씽킹, 디자인마케팅, 디자인리터러시 3학년 : 디자인기획과실무, 캡스톤디자인(시각디자인학)1, 브랜드패키지디자인, 브랜드매니지먼트, 서비스경험디자인 4학년 : 캡스톤디자인(시각디자인학)2, 시각디자인졸업스튜디오2 |
마이크로디그리
마이크로디그리(Micro Degree) 는 사회·산업 현장에서 요구되는 특정 역량과 직무를 단기간에 습득하도록 설계된 소규모 특화 교육과정으로, 9~12학점 규모로 운영되며 학문 간 융합 또는 단일 학과 내 과정으로 개설됩니다. 경희대학교는 2022학년도부터 본 제도를 도입하여, 학생들이 비교적 짧은 기간에 실질적 역량을 개발하고 전공 학습과 병행하여 자기주도적으로 학습 영역을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실무 중심: 산업 현장에서 요구되는 역량을 빠르게 습득
- 융합 교육: 전공 간 경계를 넘어 다양한 분야와 연계
- 맞춤형 학습: 관심 분야를 집중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교육과정
시각디자인학과 마이크로디그리 개설 현황
시각디자인학과 · 환경조경디자인학과 · 문화엔터테인먼트학과(호텔관광대학) 주관으로 3개의 마이크로디그리가 개설되었고,
이 중 시각디자인학과는 2개의 마이크로디그리 주관 학과로 참여합니다.
이 중 시각디자인학과는 2개의 마이크로디그리 주관 학과로 참여합니다.
시각디자인학과 주관 마이크로디그리
- 로컬콘텐츠마케팅 마이크로디그리
- 로컬코크리에이션 마이크로디그리
마이크로디그리 신규 교과목
- 소비자행태와 브랜드전략
- 스몰브랜드창업과 운영
- 로컬코크리에이션랩2
신청 및 이수 방법
홈페이지 바로가기
교육과정 및 졸업요건